Hong's healthy Life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모야모야병과 투병중인 한 16세 소녀의 사연이 공개되었다.

방송에서 본 소녀는 건강해 보이는 모습과는 달리 모야모야병을 앓고 있었다.

모야모야병으로 팔다리에 힘이 풀려서 쓰러지기를 수십번 기절까지 하여 응급실만도 수도 없이 실려 갔다고 밝혔다.

모야모야병은 무엇인가?

한줄로 요약하여 설명을 드리면 아무 이유없이 뇌 속에 존재하는 특정 혈관이 막히는 만성 진행성 뇌혈관 질환이라고 한다.

보통 특정 혈관이라하면 내경동맥의 끝부분을 말한다.

결국에는 뇌와 뇌혈관의 문제로 발생하는 병이 모야모야병인 것이다.

자세한 모야모야병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고 저는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terms.naver.com/entry.nhn?docId=926907&cid=51007&categoryId=51007

 

모야모야병

특별한 이유 없이 뇌 속 특정 혈관(내경동맥의 끝부분)이 막히는 만성 진행성 뇌혈관 질환. [정의] 모야모야병은 특별한 이유 없이 두개 내 내경동맥의 끝부분 즉,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시작

terms.naver.com

왜 모야모야병이라고 불렸을까?

일본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동아시아 국가중에서도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많이 발병된다고 한다.

또한 일본에서 뇌혈관 동맥 영상을 촬영하는 중에 일본말로 "담배연기가 피어 올라 가는 모양"을 뜻한다 하여 모야모야병으로 명명하게 된것이다.

모야모야병의 증상은 어떨까?

특별한 이유없이 찾아오는 모야모야병은 발병 시기(나이)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소아의 경우는 뇌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발작이 흔히 일어나며 주로 감정의 기복이 심할때 발병하면서 심해지면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으로 발병한다고 합니다.

두통이 흔한 증상으로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호전될 때까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아이에게는 모야모야병이 드물지만 한번 발병하면 진행이 빠르게 진행 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반면 30대 이상의 성인들이 모야모야병이 발병하면 최출혈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영구 장애를 남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간헐적 두통이여도 무시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

예방방법

안타깝게도 지금으로써는 모야모야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 

간헐적 두통이 발생하거나 평소에 머리가 자주 아프면 정밀검사를 진행해보는 방법뿐이다.

약간의 두통이 계속 진행된다면 의심해보고 가까운 병원이나 의사의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고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