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s healthy Life

가을무우는 밭에서 나는 인삼으로 달고 맛있다고 합니다.

무우는 인삼 버금가는 영양가 높고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달고 맛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천연소화제인 디아스타제와 글루코나스투틴 이라는 항균성분이 함유되어 소화흡수를 돕고 속을 편하게 해준답니다.

한방에서는 폐와 위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가래를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기침 혹은 열이 나거나 갈증해소에 무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기와 기침이 잦을 때 가을무를 이용한 배숙만들기

준비물로는 배, 가을무, 꿀 3가지만 있으면 간단하게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준비한 배속부터 파줍니다.

두번째 무우를 갈아줍니다.

세번째 갈아 놓은 무우와 꿀을 파놓은 배에 넣는다.

네번째 찜통에 넣고 푸욱 쪄줍니다. ( 속이 말랑말랑해질때까지 )

위와 같이 만들어 먹는 것을 이걸 배숙이라고 합니다.

무청 활용방법 만드는 법

무우에 달린 무청은 버리지 말고 삶아서 말린다음 시레기로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도 있습니다.

무청을 말릴때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삶아서)다음에 햇빛에 오랫동안 말려주면 바싹마릅니다.

그래야 오랫동안 상하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말린 무청인 시레기로는 시레기된장국 , 감자탕 , 생선조림 , 시레기 무침등 요리로 쓰일 수 있습니다.

가을무우 보관법

흙을 털지말고 흙이 뭍어있는 상태로 신문지를 이용하여 잘 싸고 랩으로 한번더 싸서  보관하면 금방 밭에서 뽑은 무우처럼 아삭아삭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신문지는 습기가 없는 신문지를 사용하세요.

잘 싸아 놓은 무우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과 서늘한 배란다에다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서늘한 배란다에 보관할 경우 햇빛이 없고 5도정도의 온도를 유지해주면 더욱 더 아삭한 무우를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2주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무우안에 습기가 있는지 꼭 체크해주고 습기가 있으면 신문지를 습기가 없는 바꿔주세요.

보관시 주의사항

무우에 물이 닿으면 금방 썩어버리고 무우에 바람이 들어서 썩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잘 보관해주어야 합니다.

위에 설명한 신문지로 싸서 보관하는 방법이 무우에 바람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결국에 무우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어 갈라지게 되고 퍼석퍼석하게 되고 먹을 수가 없습니다.

가을무우 고르는법

표면이 단단하고 매끈하며 갈라지지 않고 상처가 없이 둥글고 길쭉한 모양이 좋은 무우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무청이 있는 윗부분은 초록색과 하얀색 구분이 뚜렷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초록색부분이 많을수록 단맛이 많다고 합니다.

무우가 살짝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도 잊지 말자.

무우의 윗부분(빤간색부분)은 무채로 밑부분(노란색부분)은 국거리로 사용합니다.

가을만은 인삼보다 좋은 가을무우를 섭취하여 
다가오는 겨울을 잘 날 수 있게 준비합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